본문 바로가기

생각 더하기 빼기

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 사이에서의 딜레마

 

 

내가 선명해지고 나니까 '이익'만을 위한 결정을 내리는 일은 잘 안하게 되더라구요

여목서점 유투브 중

 

인생을 이만큼 살았으면

이제 적어도 나는 나를 좀 알아야 하는거 아냐?

그런데 그게 아니었다.

경험치.

많이 해봐야 한다.

많이 경험해봐야 한다.

독서를 통해서 간접적으로라도 체험해봐야 한다.

말은 빈말이 아니었다.

 

나는 정말 헛똑똑이었다.

 

추상적인 개념을 뜯어서 요리조리 공상해보는 건 좋아했지만

내 실제 발을 딛고 있는 현실과의 괴리는 몰라라 했고

그래서 괴로웠고

한계에 다다러서야

조금 둘러보게 된 정도랄까...

 

그래서 그랬을까?

 

유툽 흘러가다 저 말이 나오는데 울컥했다.

내가 선명해지고 나니까...

결국 나는 나를 좀 더 정직하게 대면하는 시간이 필요했다.

그리고 지름길이 없다.

온전히 지나쳐야 하는 것이다.

온전히 지나쳐 가는게 지름길이다.

 

올해는 그런 한해를 보내자

비난도 평가도 취조도 아닌

그냥 대화를 해보자.

나랑.

 

여목서점 유투브 중

 

삶은 

나를 선명하게 하고 

가꾸어 나가는 것

 

수학처럼 정답이 선명한 삶을 원했던 내가

고집피우던 내가

결국을 인정할 수 밖에 없었던 진리.

'생각 더하기 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인생투자1  (0) 2024.01.29
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  (0) 2024.01.22
끝까지 가봐야 알수 있는 것  (0) 2023.12.15
불확실성을 대하는 자세  (0) 2023.12.14
지속한다는 것에 대하여  (0) 2023.12.11